티스토리 뷰

반응형

출처 : 중앙일보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 현상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반도 대한민국에도 이러한 이상징후의 영향으로 뚜렷했던 사계절이 점점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장마철 (장마기간) 은 보통 6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를 말합니다. 

장마기간 동안은 지속적으로 비가 내리며 이 계절을 장마라고 일컫습니다. 

 

그런데, 최근 장마의 형태가 기존의 형태와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장마 대신 '우기' 라고 명명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마와 우기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장마' 와 '우기' 차이점

 

●  장마 

 

     - 정의 : 장마는 동아시아에서 주로 여름철에 여러 날 비가 내리는 날씨가 지속되는 기상현상의 일종입니다. 

                  장마전선, 우기를 가리키거나 그 시기의 비 자체를 이르는 말이기도 합니다. (출처 : 나무위키)

     - 특징 : 갑자기 비가 쏟아졌다가 그치는 집중호우 현상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낮에는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밤이 되면

                  국지성 호우가 쏟아지는 형태를 띠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야행성 장마"라고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 장마기간 : 보통은 6월에서 7월 중순정도로 30~35일정도입니다.  

                         이 기간동안 계속해서 비가 내리는 것은 아니며, 보통 15~20일 정도 비가 내립니다. 

 

● 우기

 

     - 정의 : 일 년 중 비가 많이 오는 시기를 말합니다.

     - 특징 : 비가 오는 기간에 주기적으로 내리는 장마와는 달리 갑작스러운 폭우와 폭염이 반복되는 현상을 말하며

                 열대기후에서 우기, 건기의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올해 장마의 현상을 보면 집중적으로 퍼붓는 집중호우와  집중호우가 끝나면 폭염으로 이어지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루종일 내리는 장맛비와 달리 갑작스런 폭우와 폭염이 반복되다 보니 우리나라의 기후도 장마대신 우기로 변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장마라는 표현보다는 우기라는 표현이 더 맞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관련기사 보기 

 

[뉴스 더하기] “날씨가 열대 우기 같아요”…‘장마’ 용어 사라질까?

뉴스에 깊이를 더하는 시간 '뉴스더하기' 김현수입니다. 앞서도 전해드렸듯이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내리고...

news.kbs.co.kr

 

 

[스프] 장마가 사라진다고? 이제는 우기라고?

✏️ 마부뉴스 네 줄 요약 · 우리나라 여름 강수량 변동 특징은 1993년과 1994년 전후로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과거엔 두드러지지 않았던 2차 우기의 강수량이 최근엔 늘어나면서 '장마' 표현에

news.sbs.co.kr

 

이러한 변화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가 우리나라의 계절에 미치는 영향과 이상기후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온 상승 : 대기 중에 온실 가스가 축적되어 지구 온난화가 발생하여 전 세계적으로 기온이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이로 인해, 겨울이 더 따뜻해지고 여름이 더워지면서 계절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2.  변화된 강수 패턴 : 기후 변화는 강수 패턴에도 영향을 미쳐 강우량과 강설량의 변화를 초래합니다. 더 강한 폭풍우, 더 긴 가뭄, 예측할 수 없는 기상 현상이 발생하여 뚜렷한 계절의 정의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3.  북극 빙하 녹는 속도 : 온ㄴ도 상승으로 인해 북극 얼음 녹는 속도가 빨리지면서 이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하고, 해류와 기상 패턴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기단 및 압력 시스템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쳐 비정상적인 기상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극한 현상 증가 : 기후 변화는 허리케인, 태풍, 폭염, 폭풍우와 같은 극한 기상 현상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날씨 패턴을 무너뜨려 계절간의 구분이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5.  도시화 및 토지이용 변화 : 우리나라의 급속한 도시화 및 토지이용 변화는 도시가 주벼ㅕ 농촌 지역보다 더 높은 온도를 경험하는 "도시 열섬"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국지적인 온난화는 도시 지역에에서 뚜렷한 계절이 사라지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와 이상기후와 관련된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 탄소 배출량 감소 : 에너지 효율적인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조명과 전자제품을 끄고, 혼자 운전하는 

대신 대중교통, 자전거를 선택하여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 합니다. 

 

 물 절약 : 누수를 관리, 절수 기기 사용하여 일상 생활에서 물 사용에 유의함으로써 물 낭비를 줄입니다. 

 

 책임 있는 소비 실천 : 친환경 라벨이 부착된 제품을 선택하고,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고,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하는 

기업을 지원합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 촉진 :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는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을 지원하기 위해 현지에서 공급되는 유기농 식품을 선택합니다. 

 

 변화에 대한 지지 : 목소리를 내어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하는 정책을 지지합니다. 

 

 폐기물 감소 : 유해한 온실 가스를 생성할 수 있는 매립지로 가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활용 사용을 실천합니다. 

 

 기후 친화적인 정책 지원 : 기후 행동을 우선시하고 환경 문제를 다루는 정책을 지원하는 정치 후보자에게 투보합니다. 

 

집단 행동이 강력하다는 것을 기억하고 주위에 지속 가능한 선택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독려해주세요. 

개인의 노력이 작아 보일 수 있지만 기후 변화에 대한 투쟁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고 비정상적인 기상 패턴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큰 움직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개개인이 책임있는 실천으로 아파하는 지구를 조금이라도 살리는 데 일조하기를 바랍니다.

 

국지성 폭우로 인해 많은 피해가 나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사연들도 많이 나오고 있어 마음이 무겁네요. 

이렇게 변화하는 기상을 잘 살펴서 폭우와 폭염 피해가 없도록 잘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