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유아인, 손담비 운동법으로 알려진 '알렉산더 테크닉 운동' 내 몸 사용법!! 」


출처 : MBC

'알렉산더 테크닉' 이란 호주 출신의 F.M 알렉산더라는 연극배우가 발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몸을 연구하던 중 과도한 목과 머리의 긴장이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10여년 연구 끝에 고안해 낸 운동법이라고 합니다.  

 

알렉산더 테크닉의 효과

 

오랜 긴장과 잘못된 습관으로 신경질 난 우리 몸을 편안하게 이완되도록 만들어 좀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줄뿐만이 아니라 스트레스잘못된 습관으로 발생하는 통증들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 불안증 해결에 도움!

 

재활의학서에도 '알렉산더 움직임'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고 하니 믿고 따라 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대인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긴장된 상태로 있다보니 그로 인해 통증이 발생되고 이 통증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되어 질병이 발생되는 원인이 될 수 있지요. 

몸을 편안하게 이완시켜주어 긴장상태를 줄여주고 이로인한 몸의 경직으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운동은 편한 운동이 없는데 알렉산더 테크닉은 편안한 운동이라고 합니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움직이거나 활동을 할 때 몸을 자유롭게 쓸 수 있게 교육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서 있는 자세에서도 필요한 움직임만 활성화되지 않고 불필요한 근긴장 자세는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이 뭉치고 짧아지는 긴장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내 몸의 어디가 불필요하게 긴장하고 있는지 인식하고 개선하는 것이 '알렉산더 테크닉' 이라고 합니다.

 

근긴장을 내려놓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긴장을 빼려면 긴장을 빼려고 애쓰는 게 아니라 지금 긴장하고 있는 곳이 어디인지 아는 것이 우선이라고 하는데요.. 

 

"알렉산서 테크닉" 긴장도 테스트

 

편안히 누워서 발꿈치는 바닥에 대놓고 발목만 까딱까딱 앞뒤로 움직여 봅니다. 

우리 몸은 근막으로 전신이 연결되어 있어 발목만 움직여도 머리까지 전신이 움직입니다.

출처 : 채널A 몸신

몸에 경직된 부위가 있다면 발목의 움직임이 경직된 곳에서 막혀 전신 움직임은 볼 수가 없다고 합니다. 

 

최민용님이 실험에 참여해 주셨는데요..  몸신님과 확연한 차이가 보입니다. 

긴장된 탓에 허벅지에 긴장이 풀리지 않아 발목의 까딱거림의 흐름이 허벅지에서 막혀 전신의 움직임을 보이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긴장된 부분이 어디인지 인지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라고 합니다. 

 

출처 : 채널A 몸신

발목이 바깥으로 너무 열려 있으면 전신에 움직임이 효율적으로 전달되기 어렵다고 합니다. 

해부학적으로 긴장이 없는 정상 발목 각도는 15도 정도이며 발목의 움직임을 전신에 전달하는 데 있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출처 : 채널A 몸신

의자에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자세만으로도 어디에 긴장이 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인체 구조의 자연스러운 자세가 아닌 긴장된 상태로의 자세는 통증을 유발하여 무리를 주게 된다고 합니다. 

 

출처 : 채널A 몸신
출처 : 채널A 몸신

'알렉산터 테크닉' 을 배워보면서 느낀 점은 인간의 본연의 정상 패턴을 찾아서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긴장을 풀기 위해 보디 스캐닝과 세미 수파인이 자세 만들기를 하는데요.. 이는 천천히 하는 요가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요가 또한 마음의 긴장을 내려놓고 몸을 이완시켜주는 운동이지요.  

 

격한 운동도 좋지만 마음을 안정시켜 몸의 긴장도를 낮추어 본연의 내 몸과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알렉산더 테크닉..  슬로우 요가! ^^ 

 

오늘부터라도 조금씩 실천해서 현대인의 긴장으로 인한 내 몸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연습을 해야겠네요.. 

 

출처 : MBC

 

반응형